logo

John Muir

답변1)


혹시 path 설정을 안해주신게 아닌지요?

아이폰 내부의 idos 폴더 안에 dospad.cfg로 컨피그를 건드리실텐데요.

idos 실행중에 설정 열고 맨 위의 Customize config를 직접 에디트 해주셔도 되는건 아시지요?

전 컨피그에서 마지막 줄에 이 3행을 추가 했습니다.


[autoexec]
PATH=C:UTIL;Z:;
M


C:UTIL는 Mdir을 포함해 여러 유틸들을 집어넣었습니다.

코드를 봐서 아시겠지만 이러면 idos 실행하고 C: 탭 하는 순간 패스 설정이 되고 바로 Mdir이 실행되지요.

Z:까지 패스를 걸어둔 이유는 도스박스에도 있는 버그같은데 mount나 imgmount같은 기본 명령어를 c:에서

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그래서 매번 실행때마다 확실하게 하기 위해 저 패스를 집어넣었습니다.


답변2)


idos 2.0입니다.

혹시나해서 탈옥후에 dospad 최신버전을 깔아봤는데 똑같더군요. 그래서 그냥 idos를 쓰고 있어요~

건드린게 없는데 랜드스케이프로 가상 마우스만 표시하면 저렇게 오른편에 버튼 두개가 배치되더군요.


그리고 마운트에 관한 부분인데요. 배치파일에서 이렇게 쓰셔도 됩니다.


mount d ~/Documents/ED3/ -t cdrom -label ed123


여기서 저 물결 표시가 중요합니다.

감이 오셨겠지만 바로 var/mobile/applications/..... 이걸 생략하실 수 있습니다.

이건 영전3 도스판 풀이미지를 돌릴때 제가 쓰는 방법인데 이렇게 해줘야만 bgm이 나오더군요.


mount 명령은 imgmount하곤 달리 C: 내에 존재하는 특정 디렉토리를 지정한 드라이브로 마운팅 해줍니다.

위에 쓴 명령은 idos상의 C:ED3이란 디렉토리를 D:로 마운팅하고 드라이브 라벨이 ed123이 되게 합니다.


옛날 도스 시절의 게임중엔 BGM이 시디 트랙이 아닌데도 단지 복사 방지를 위해

시디롬 드라이브의 특정 파일이나 라벨을 읽어서 실행할 때마다 시디를 꼭 넣어야 하는것들이 있었지요.

그런걸 그냥 HDD에 다 카피하고 실행할 때 쓰는 방법입니다.


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^^